p50-51.
미래를 꿈꿀 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사회나 주변 사람들이 성공했다고 생각하는 모습이 아니라 내가 꿈꾸는 모습이어야 한다는 점이다. 자신이 진정 원하는 자신만의 미래를 설정했다면, 그다음 과정은 내가 꿈꾸는 위치로 가기 위해서 지금 무엇을 해야 하는지를 알아내는 일이다.
이를 알기 위해서는 나에게 필요한 것이나 부족한 것이 무엇인지를 먼저 알아야 하고, 그 필요한 것을 얻고 부족한 부분을 채우려면 무엇을 해야 하며, 앞으로 몇 년 안에는 무엇을 할 수 있는지 역으로 계획할 수 있어야 한다. 누구나 막연한 것이든 구체적인 것이든 이루고 싶은 목표를 가지고 있을 것이다. 어려운 것은 그 꿈을 이루기 위해 내게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를 아는 것이다.
p109.
성공적인 커리어 관리란 결국 다음 단계로 점프하기 위한 끊임없는 준비와 실행의 과정이라고 요약할 수 있다.
p174.
구글이 제품을 만들 때의 기본 철학을 한마디로 말하면 이렇게 압축할 수 있다. '사용자에게 최고의 제품을 만들자, 그러면 수익 기회는 따라올 것이다.'
p319.
커리어를 계획하면서 누구처럼 되고 싶다고 생각하지 말고 자신만의 색과 모습을 가져라. 시계를 만드는 사람이 롤렉스와 같은 시계를 만들고 싶어 한다면 그 사람이 만드는 시계는 한계가 있을 것이다. 더욱이 롤렉스보다 더 가치가 높은 시계를 만들기란 결코 쉽지 않을 것이다. 하지만 자신만이 만들 수 있는, 세상에서 하나밖에 없는 시계를 만든다면 그 시계의 가치는 무한대일 것이다.
elevator pitch 를 준비해 보자.
네트워킹을 적극적으로 해보자. (conference 등)
자신만의 Identity, thema 가 있는가?
email은 내 이름으로 사용하자. professional하게,,
인생의 멘토를 찾자.
업계 관련된 전문 뉴스나 블로그 사이트를 주기적으로 읽고 podcast를 듣자.
퇴사를 결심했다면 왜 퇴사를 해야 하는지 A4 2장 정도로 적어보자.